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어나서는 안 될, 심리적 학대(정서적 학대)의 증상 및 예방법 알아보기

by bonheur-1113 2024. 3. 20.

심리적 학대

1. 심리적 학대(또는 정서적 학대)란 무엇인가?

심리적 학대(또는 정서적 학대)는 타인에게 불안, 우울증 또는 스트레스 장애를 포함한 심리적 외상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을 가하거나 그러한 위험에 노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학대의 한 형태입니다. 이것은 관계에 있어 힘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으며 괴롭힘, 가스라이팅(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그 사람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 직장에서의 학대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고문, 기타 폭력, 심각하거나 장기적인 인권 침해, 특히 재판 없는 구금, 거짓 고발, 거짓 유죄 판결, 극도의 명예 훼손과 같은 행위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연구에 따르면 "심리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라는 용어는 심리적 폭력과 연관되지 않는다면 같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정서적 학대는 정신적으로 가해지는 모든 종류의 학대입니다. 즉, 언어폭력(비난이나 욕과 같이 피해자에게 감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언어적 행위), 끊임없는 비판에서부터 협박, 조작과 같은 보다 교묘한 전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학대는 누군가가 말이나 행동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고 하거나, 누군가를 두려워하거나 고립되게 만들거나, 다른 사람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려고 할 때 발생합니다. 정서적 학대에 대하여 정확하게 확립된 정의는 없지만, 정서적 학대는 언어 및 심리적 학대 이상의 정의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심리적 학대 사례 및 증상 알아보기

심리적 학대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아동에 대한 심리적 학대가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아동의 인지, 정서적, 심리적 또는 사회적 발달을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는 부모 또는 보호자의 행동 패턴으로 정의됩니다. DSM-5(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에 따르면 아동에 대한 심리적 학대는 부모 또는 보호자가 심각한 심리적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언어적 또는 상징적 행위로 정의됩니다. 예를 들면 소리 지르기, 또래와 비교하기, 욕하기, 비난하기, 가스라이팅 등이 있습니다. 아동에 대한 심리적 학대 원인으로는 부모의 스트레스, 잘못된 양육 기술, 사회적 고립, 육아 자원 부족 또는 자녀에 대한 부적절한 기대 등이 있습니다. 학대받은 아이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주요 우울 장애, 성격 장애, 낮은 자존감, 공격성, 불안 및 정서적 무반응과 같은 다양한 정신 건강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에게 심리적 공격성과 언어적 공격성 등을 겪은 아동이 이러한 장애를 나타낼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이러한 영향은 신체적 학대를 받은 아동에게 나타나는 영향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동에 대한 심리적 학대 외에도 노인에 대한 심리적 학대, 직장 내 심리적 학대 등 심리적 학대는 다양한 집단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직장 내 심리적 학대 또한 직장 내 괴롭힘에 포함되는데, 이를 겪은 피해자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습니다.

  • 심리적 스트레스와 건강 장애, 동기 상실
  • 업무 성적 저하 괴롭힘 반복에 대한 두려움으로 결근 증가
  • 괴롭힘이 발생한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과도한 경계
  • 괴롭힘을 가한 사람이나 동료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신뢰 상실
  • 제삼자와의 관계에서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가짐
  • 우울증, 불안 또는 공황 장애
  • 불면증 또는 악몽, 집중력 저하, 두통, 피로
  • 섭식 장애(체중 감소 또는 증가), 알코올 중독, 무력감 또는 통제 불능

본인이 위와 같은 증상을 겪는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꼭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가까운 상담 센터를 방문하여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3. 무엇보다 중요한, 심리적 학대 예방법

무엇보다 앞서 설명한 증상을 겪기 전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학대에 대한 인식이 예방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학대 피해자가 자신의 상황을 인정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지만 본인의 잘못이라 생각하지 말고, 주변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하거나 심리적 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증상이 심각해지지 않도록 용기를 내야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심리적 학대 대상에 대한 심리적 공격성이 적어지고, 치료 그룹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리적 학대로 인한 피해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서적/심리적 학대의 대표적인 형태인 아동 학대는 식별하고 예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 기관의 개입이 유일한 방법이지만 신체적 학대처럼 표면적으로 증거가 없기 때문에 여전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끊임없는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신체적 학대와 피해 정도는 다르지 않지만, 증명하기엔 너무 어려운 심리적 학대는 주변 사람의 관심과 피해자의 도움을 구하고자 하는 용기가 가장 중요합니다.